블로그 글쓰기 시에 화면캡처를 많이 합니다. 화면캡처 된 이미지를 바로 블로그 포스팅에 이용하려면 하면 이미지 테두리가 없어 보기에 좋지 않지요. 이때 자동으로 테두리를 만들어주는 화면캡처 프로그램 픽픽을 사용해 보세요.
픽픽(picpick)을 이용하는 이유
보통 저는 알캡처와 윈도우 자체 캡처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했는데요. 둘다 이미지에 테두리를 만들려면 굉장히 불편합니다. 이미지를 저장한 후 디자인 프로그램을 다시 열어서 테두리를 그려야 하지요.
그런데 픽픽의 경우는 픽픽 하나만 가지고도 이 모든게 다 됩니다. 그리고 알캡처보다 기능도 다양해서 블로그 포스팅 시 사용하면 정말 좋아요.
픽픽 picpick 설치
1. 네이버에서 '픽픽 화면캡처' 라고 검색합니다.
2. 상단 메뉴 '다운로드' 클릭
3. '다운로드' 버튼 클릭합니다.
4. 픽픽을 설치 합니다.
단축키 정하기, 단축키 충돌방지
키보드에서 PrtSc(PrintScreen, 프린트스크린) 버튼은 '윈도우 자체 캡처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그런데 픽픽도 기본적으로 프린트스크린 버튼을 단축키로 사용하려고 해서 충돌이 일어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알캡처 단축키를 Ctrl+Shift+C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걸 픽픽의 단축키로 사용하고자 합니다. 알캡처를 사용안하시는 분들은 3번부터 하시면 됩니다.
4. '단축키'에서 아래 화면에서 보이는 것처럼 단축키를 변경해주고, 나머지는 모두 '없음'으로 해 두었습니다. 그래야 단축키 충돌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캡처 후 바로 테두리 만들기
이제 화면캡처하면서 바로 이미지에 검은색 박스 테두리를 만들어보겠습니다.
1. 위에서 정한 단축키를 누르거나, 상단 메뉴 '파일'을 클릭한 후 '영역을 지정하여 캡처'를 누릅니다.
2. 원하는 화면을 캡처합니다.
3. 상단 '효과/테두리 및 액자효과'로 들어갑니다.
4. '단섹 테두리'로 변경하고, '캡처시 설정된 효과 자동 적용'을 누릅니다.
이제 화면캡처만 하면 테두리가 생기게 됩니다.
맺음말
이제까지 픽픽 화면캡처 프로그램을 이용한 이미지 테두리 자동 만들기를 해보았습니다. 블로그 글쓰기 시 저는 정말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댓글 쓰기